물고기-어류도감 / / 2024. 5. 8. 09:51

어류도감: 메기목, 쏠종개 및 기타 메기목 물고기들 이미지와 특징

목차

     

    어류도감으로 메기목의 쏠종개에 대한 이미지와 특징 및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류도감

    메기목

    바다에 메기목으로 쏠종개를 들수 있으며 민물에는 메기, 동자개, 쏘가리, 꺽지, 미유기, 통가리, 모래무지, 빠가사리, 눈치를 메기목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쏠종개

    분포: 우리나라 남해, 일본 중부이남, 인도양, 홍해

    서식지: 연안 앝은 곳의 암초 사이나 바위 밑의 해조류가 무성한 곳에 주로 서식하며, 낮에는 어두운 곳에 숨어 있다가 밤에 먹이를 찾아 나오고 어릴 때는 떼를 지어 연안 얕은 곳 바위 밑에서 생활한다.

    형태: 몸은 가늘고 길며 머리는 납작하고 위쪽으로 갈수록 가늘고 측편된다. 주둥이는 둥글고 눈은 작으며 입가에는 4쌍의 수염이 있다. 위턱의 이빨은 끝이 둔한 윈뿔니 모양이고 아래턱의 이빨은 원뿔니와 어금니가 서로 섞여 있다. 등지느러미는 2개로서 제 1등지느러미의 기저는 짧고 1개의 가시가 있다. 제 2증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기저는 길고 꼬리지느러미와 합쳐져 있다.

    쏠종개쏠종개쏠종개
    Copyright by Kim In Young. 김인영 그림
    쏠종개쏠종개
    쏠종개: 어릴때는 때를 지어 연안 앝은 바위 밑에서 생활한다.

    메기

    담수계에서 서식하는 대형 육식성 어류로서 물살이 느린 곳이나 호수, 하천 등에서 발견됩니다. 몸길이는 보통 30-50cm이지만 때로는 100cm 이상까지 자라기도 합니다. 입은 크고 둥글며 위턱이 아래턱보다 짧습니다. 눈은 작고 머리의 양쪽 중앙부에 위치해 있으며 입수염은 네 개입니다. 비늘은 없으며 미꾸라지처럼 미끄럽습니다.

    메기메기메기
    메기: 30~50cm이지만 때로는 1m 이상까지 자라기도 합니다.

     

    동자개

    메기목 동자개과의 민물고기로, 빠가사리라는 별명으로도 불립니다. 몸길이는 약 20-30cm 정도이며 몸은 길고 옆으로 납작합니다. 머리는 종편되었고 주둥이 끝은 뾰족하며 입가에는 네 개의 짧은 수염이 있습니다. 몸 색깔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불규칙한 무늬가 있고 등 쪽은 짙고 배 쪽은 연합니다. 산란기는 5-7월이며 암컷은 알을 낳은 후 수정란을 보호하다가 부화하면 떠나갑니다.

    동자개동자개
    동자개

     

    쏘가리

    메기목 쏘가리과의 민물고기로 한강, 금강, 섬진강, 낙동강 등 전국의 하천에서 발견됩니다. 몸길이는 보통 20-60cm이지만 크게 자라면 70cm 이상까지도 성장합니다. 몸은 긴 편이고 옆으로 납작하며 머리도 약간 납작합니다. 입은 크고 이빨이 날카로우며 눈가에는 가시 모양의 돌기가 있습니다. 몸 색깔은 노란색 또는 황갈색 바탕에 어두운 무늬가 흩어져 있습니다.

    쏘가리쏘가리
    쏘가리쏘가리
    쏘가리: 황갈색 바탕에 어두운 표범 무늬가 쏘가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꺽지

    메기목 꺽지과의 민물고기로 계류나 강의 상류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몸길이는 보통 15-20cm이지만 크게 자라면 30cm 이상까지도 성장합니다. 몸은 길고 날씬하며 머리가 다소 뭉툭합니다. 입은 작으며 위턱이 아래턱보다 조금 깁니다. 몸 색깔은 연한 녹색 또는 갈색 바탕에 불분명한 얼룩무늬가 있습니다.

    꺽지꺽지꺽지
    꺽지: 아가미 끝부분에 반점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미유기

    메기목 메기과의 민물고기로 강원도 양양군 남대천, 경상북도 울진군 왕피천 등 일부 지역에서만 발견됩니다. 몸길이는 보통 20-40cm이지만 크게 자라면 60cm 이상까지도 성장합니다. 몸은 길고 옆으로 납작하며 머리도 약간 납작합니다. 입은 크고 둥글며 위턱이 아래턱보다 조금 짧습니다. 몸 색깔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불규칙한 무늬가 있고 등 쪽은 짙고 배 쪽은 연합니다.

    미유기미유기미유기
    미유기: 메기와 흡사 닮았지만 미유기는 멸종위기종으로 분류 되어 있다.

    통가리

    메기목 퉁가리과의 민물고기로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몸길이는 보통 15-20cm이지만 크게 자라면 25cm 이상까지도 성장합니다. 몸은 길고 날씬하며 머리가 다소 뭉툭합니다. 입은 작으며 위턱이 아래턱보다 조금 깁니다. 몸 색깔은 갈색 또는 황갈색으로 불규칙한 무늬가 있고 등 쪽은 짙고 배 쪽은 연합니다.

    통가리통가리통가리
    통가리

    모래무지

    메기목 모래무지과의 민물고기로 강이나 호수의 바닥에 사는 저서성어류입니다. 몸길이는 보통 10-15cm이지만 크게 자라면 20cm 이상까지도 성장합니다. 몸은 길고 날씬하며 머리가 다소 뭉툭합니다. 입은 작으며 위턱이 아래턱보다 조금 짧습니다. 몸 색깔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불규칙한 무늬가 있고 등 쪽은 짙고 배 쪽은 연합니다.

    모래무지모래무지모래무지
    모래무지

    빠가사리

    메기목 동자개과의 민물고기로 강이나 호수의 바닥에 사는 저서성어류입니다. 몸길이는 보통 10-20cm이지만 크게 자라면 30cm 이상까지도 성장합니다. 몸은 길고 날씬하며 머리가 다소 뭉툭합니다. 입은 작으며 위턱이 아래턱보다 조금 짧습니다. 몸 색깔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불규칙한 무늬가 있고 등 쪽은 짙고 배 쪽은 연합니다.

    빠가사리빠가사리빠가사리
    빠가사리: 동자개의 별명으로 빠가사리로도 불리며 같은 물고기로 분류하는 것 같습니다.

     

    눈치

    메기목 눈치과의 민물고기로 강이나 호수의 바닥에 사는 저서성어류입니다. 몸길이는 보통 10-20cm이지만 크게 자라면 30cm 이상까지도 성장합니다. 몸은 길고 날씬하며 머리가 다소 뭉툭합니다. 입은 작으며 위턱이 아래턱보다 조금 짧습니다. 몸 색깔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불규칙한 무늬가 있고 등 쪽은 짙고 배 쪽은 연합니다. 

    눈치눈치눈치
    눈치: 크게 자라면 30cm이상까지도 성장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