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바이블 / / 2024. 5. 24. 15:55

로마서 2장, 하나님의 심판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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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울은 남을 판단하는 자들에게 경고합니다. 하나님의 판단은 공정하며,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말합니다. 율법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마음으로 율법을 행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할례 받은 유대인들조차도 율법을 어기면 무익하다고 지적합니다. 진정한 유대인은 마음의 할례를 받은 자라고 설명합니다.

     

    로마서 2장
    로마서 2장

    로마서 2장: 하나님의 심판

     

     

    [ 개역개정 ] 로마서 2장

    1.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2. 이런 일을 행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진리대로 되는 줄 우리가 아노라
    3. 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 판단하고도 같은 일을 행하는 사람아, 네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줄로 생각하느냐
    4.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5. 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6.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8.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11.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
    12.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14.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15.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16. 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
    17.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18.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
    19.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25.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26.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27.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28.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 새번역 ] 로마서 2장

    1. 그러므로 남을 심판하는 사람이여, 그대가 누구이든지, 죄가 없다고 변명할 수 없습니다. 그대는 남을 심판하는 일로 결국 자기를 정죄하는 셈입니다. 남을 심판하는 그대도 똑같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의 심판이 이런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공정하게 내린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3. 이런 일을 하는 사람들을 심판하면서, 스스로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이여, 그대는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있을 줄로 생각합니까?
    4. 아니면, 하나님께서 인자하심을 베푸셔서 그대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신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오히려 하나님의 풍성하신 인자하심과 너그러우심과 오래 참으심을 업신여기는 것입니까?
    5. 그대는 완고하여 회개할 마음이 없으니,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이 나타날 진노의 날에 자기가 받을 진노를 스스로 쌓아 올리고 있는 것입니다.
    6.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그가 한 대로 갚아 주실 것입니다."
    7. 참으면서 선한 일을 하여 영광과 존귀와 불멸의 것을 구하는 사람에게는 영원한 생명을 주시고,
    8. 이기심에 사로잡혀서 진리를 거스르고 불의를 따르는 사람에게는 진노와 분노를 쏟으실 것입니다.
    9. 악한 일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먼저 유대 사람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환난과 고통을 주실 것이요,
    10. 선한 일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먼저 유대 사람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영광과 존귀와 평강을 내리실 것입니다.
    11.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차별함이 없이 대하시기 때문입니다.
    12. 율법을 모르고 범죄한 사람은 율법과 상관없이 망할 것이요, 율법을 알고 범죄한 사람은 율법을 따라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사람이 의로운 사람이 아닙니다. 오직 율법을 실천하는 사람이라야 의롭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14. 율법을 가지지 않은 이방 사람이, 사람의 본성을 따라 율법이 명하는 바를 행하면, 그들은 율법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자기 자신이 자기에게 율법입니다.
    15. 그런 사람은, 율법이 요구하는 일이 자기의 마음에 적혀 있음을 드러내 보입니다. 그들의 양심도 이 사실을 증언합니다. 그들의 생각들이 서로 고발하기도 하고, 변호하기도 합니다.
    16. 이런 일은, 내가 전하는 복음대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내세우셔서 사람들이 감추고 있는 비밀들을 심판하실 그 날에 드러날 것입니다.
    17. 그런데, 그대가 유대 사람이라고 자처한다고 합시다. 그래서 그대는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18. 율법의 가르침을 받아서 하나님의 뜻을 알고 가장 선한 일을 분간할 줄 알며,
    19. 눈먼 사람의 길잡이요 어둠 속에 있는 사람의 빛이라고 생각하며,
    20. 지식과 진리가 율법에 구체화된 모습으로 들어 있다고 하면서, 스스로 어리석은 사람의 스승이요 어린 아이의 교사로 확신한다고 합시다.
    21. 그렇다면 그대는 남은 가르치면서도, 왜 자기 자신은 가르치지 않습니까? 도둑질을 하지 말라고 설교하면서도, 왜 도둑질을 합니까?
    22. 간음을 하지 말라고 하면서도, 왜 간음을 합니까? 우상을 미워하면서도, 왜 신전의 물건을 훔칩니까?
    23. 율법을 자랑하면서도, 왜 율법을 어겨서 하나님을 욕되게 합니까?
    24. 성경에 기록한 바 "너희 때문에 하나님의 이름이 이방 사람들 가운데서 모독을 받는다" 한 것과 같습니다.
    25. 율법을 지키면 할례를 받은 것이 유익하지만, 율법을 어기면 그대가 받은 할례는 할례를 받지 않은 것으로 되어 버립니다.
    26. 그러므로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이 율법의 규정을 지키면, 그 사람은 할례를 받지 않았더라도 할례를 받은 것으로 여겨질 것이 아니겠습니까?
    27. 그리고 본래 할례를 받지 않았더라도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사람이, 율법의 조문을 가지고 있고 할례를 받았으면서도 율법을 범하는 사람인 그대를 정죄할 것입니다.
    28. 겉모양으로 유대 사람이라고 해서 유대 사람이 아니요, 겉모양으로 살갗에 할례를 받았다고 해서 할례가 아닙니다.
    29. 오히려 속 사람으로 유대 사람인 이가 유대 사람이며, 율법의 조문을 따라서 받는 할례가 아니라 성령으로 마음에 받는 할례가 참 할례입니다. 이런 사람은, 사람에게서가 아니라, 하나님에게서 칭찬을 받습니다.

     

    [ NIV ] Romans 2

    1. You, therefore, have no excuse, you who pass judgment on someone else, for at whatever point you judge the other, you are condemning yourself, because you who pass judgment do the same things.
    2. Now we know that God's judgment against those who do such things is based on truth.
    3. So when you, a mere man, pass judgment on them and yet do the same things, do you think you will escape God's judgment?
    4. Or do you show contempt for the riches of his kindness, tolerance and patience, not realizing that God's kindness leads you toward repentance?
    5. But because of your stubbornness and your unrepentant heart, you are storing up wrath against yourself for the day of God's wrath, when his righteous judgment will be revealed.
    6. God "will give to each person according to what he has done."
    7. To those who by persistence in doing good seek glory, honor and immortality, he will give eternal life.
    8. But for those who are self-seeking and who reject the truth and follow evil, there will be wrath and anger.
    9. There will be trouble and distress for every human being who does evil: first for the Jew, then for the Gentile;
    10. but glory, honor and peace for everyone who does good: first for the Jew, then for the Gentile.
    11. For God does not show favoritism.
    12. All who sin apart from the law will also perish apart from the law, and all who sin under the law will be judged by the law.
    13. For it is not those who hear the law who are righteous in God's sight, but it is those who obey the law who will be declared righteous.
    14. (Indeed, when Gentiles, who do not have the law, do by nature things required by the law, they are a law for themselves, even though they do not have the law,
    15. since they show that the requirements of the law are written on their hearts, their consciences also bearing witness, and their thoughts now accusing, now even defending them.)
    16. This will take place on the day when God will judge men's secrets through Jesus Christ, as my gospel declares.
    17. Now you, if you call yourself a Jew; if you rely on the law and brag about your relationship to God;
    18. if you know his will and approve of what is superior because you are instructed by the law;
    19. if you are convinced that you are a guide for the blind, a light for those who are in the dark,
    20. an instructor of the foolish, a teacher of infants, because you have in the law the embodiment of knowledge and truth--
    21. you, then, who teach others, do you not teach yourself? You who preach against stealing, do you steal?
    22. You who say that people should not commit adultery, do you commit adultery? You who abhor idols, do you rob temples?
    23. You who brag about the law, do you dishonor God by breaking the law?
    24. As it is written: "God's name is blasphemed among the Gentiles because of you."
    25. Circumcision has value if you observe the law, but if you break the law, you have become as though you had not been circumcised.
    26. If those who are not circumcised keep the law's requirements, will they not be regarded as though they were circumcised?
    27. The one who is not circumcised physically and yet obeys the law will condemn you who, even though you have the written code and circumcision, are a lawbreaker.
    28. A man is not a Jew if he is only one outwardly, nor is circumcision merely outward and physical.
    29. No, a man is a Jew if he is one inwardly; and circumcision is circumcision of the heart, by the Spirit, not by the written code. Such a man's praise is not from men, but from God.

     

     

    로마서 2장 요약 정리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

    • 남을 판단하는 자도 같은 일을 행하면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경고함
    •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행위를 따라 공평하게 심판하실 것임
    • 인내와 선행으로 영생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광과 존귀를, 그렇지 않은 자에게는 진노와 악을 내리실 것임

    율법을 행함으로 의롭게 됨

    • 율법 아래 있는 자는 율법으로 심판을 받고, 율법 없는 자도 양심으로 심판을 받음
    • 율법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율법을 행하는 자가 의롭다 칭함을 받음

    유대인의 특권과 책임/h3>

    • 유대인들이 율법을 자랑하지만 실제로는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모독함
    • 할례는 외모가 아닌 마음에 있어야 함을 지적함
    • 참된 유대인은 외모가 아닌 마음에 있는 자임을 강조함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 원리와 율법을 행함으로 의롭게 되는 진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대인의 특권과 책임에 대해 지적하며, 외모가 아닌 마음의 할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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