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바이블 / / 2024. 5. 24. 18:23

로마서 4장, 아브라함의 믿음과 그로 말미암은 언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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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울은 아브라함의 예를 들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아브라함은 행위로가 아닌 믿음으로 의로운 자가 되었습니다. 할례도 믿음 후에 받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은 할례 받지 않은 자들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약속은 율법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믿음에 근거한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믿음이 기록된 것은 우리를 위함이었습니다. 우리 역시 예수를 믿으면 의로운 자가 됩니다.

     

    로마서 4장
    로마서 4장

    로마서 4장: 아브라함의 믿음과 그로 말미암은 언약

     

     

    [ 개역개정 ] 로마서 4장

    1.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인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2.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4.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5.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6.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한 바
    7.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8.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9. 그런즉 이 복이 할례자에게냐 혹은 무할례자에게도냐 무릇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이 의로 여겨졌다 하노라
    10. 그런즉 그것이 어떻게 여겨졌느냐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요 무할례시니라
    11. 그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도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2.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따르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
    13.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14.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
    15.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16.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17.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9. 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21.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22.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23.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24.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25.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 새번역 ] 로마서 4장

    1. 그러면 육신상으로 우리의 조상인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고 우리가 말할 수 있겠습니까?
    2. 아브라함이 행위로 의롭게 되었더라면, 그에게는 자랑할 것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3. 성경이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하나님께서 그를 의롭다고 여기셨다" 하였습니다.
    4.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품삯을 은혜로 주는 것으로 치지 않고 당연한 보수로 주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5. 그러나 경건하지 못한 사람을 의롭다고 하시는 분을 믿는 사람은, 비록 아무 공로가 없어도, 그의 믿음이 의롭다고 인정을 받습니다.
    6. 그래서 행한 것이 없어도,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여겨 주시는 사람이 받을 복을 다윗도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7. "하나님께서 잘못을 용서해 주시고 죄를 덮어 주신 사람은 복이 있다.
    8. 주님께서 죄 없다고 인정해 주실 사람은 복이 있다."
    9. 그러면 이러한 복은 할례를 받은 사람에게만 내리는 것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에게도 내리는 것입니까? 우리는 앞에서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하였습니다.
    10. 그러면 어떻게 아브라함이 그러한 인정을 받았습니까? 그가 할례를 받은 후에 그렇게 되었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할례를 받기 전에 그렇게 되었습니까? 그것은 할례를 받은 후에 된 일이 아니라, 할례를 받기 전에 된 일입니다.
    11. 아브라함이 할례라는 표를 받았는데, 그것은 그가 할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이미 얻은 믿음의 의를 확증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할례를 받지 않고도 믿는 모든 사람의 조상이 되었으니, 이것은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들도 의롭다는 인정을 받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12. 또 그는 할례를 받은 사람의 조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할례만을 받은 것이 아니라 또한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걸어간 믿음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13. 아브라함이나 그 자손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 곧 그들이 세상을 물려받을 상속자가 되리라는 것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14. 율법을 의지하는 사람들이 상속자가 된다면, 믿음은 무의미한 것이 되고, 약속은 헛된 것이 됩니다.
    15. 율법은 진노를 불러옵니다.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습니다.
    16. 이런 까닭에, 이 약속은 믿음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 약속을 은혜로 주셔서 이것을 그의 모든 후손에게도, 곧 율법으로 사는 사람들에게만이 아니라 아브라함이 지닌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에게도 보장하시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우리 모두의 조상입니다.
    17. 이것은 성경에 기록된 대로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함과 같습니다. 이 약속은, 그가 믿은 하나님, 다시 말하면, 죽은 사람들을 살리시며 없는 것들을 불러내어 있는 것이 되게 하시는 하나님께서 보장하신 것입니다.
    18. 아브라함은 희망이 사라진 때에도 바라면서 믿었으므로 "너의 자손이 이와 같이 많아질 것이다"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19. 그는 나이가 백 세가 되어서, 자기 몸이 [이미] 죽은 것이나 다름없고, 또한 사라의 태도 죽은 것이나 다름없는 줄 알면서도, 그는 믿음이 약해지지 않았습니다.
    20. 그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는 믿음이 굳세어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21. 그는, 하나님께서 스스로 약속하신 바를 능히 이루실 것이라고 확신하였습니다.
    22.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보시고 "그를 의롭다고 여겨 주셨습니다."
    23. "그가 의롭다는 인정을 받았다" 하는 말은, 아브라함만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 아니라,
    24.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여겨 주실 우리, 곧 우리 주 예수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분을 믿는 우리까지도 위한 것입니다.
    25. 예수는 우리의 범죄 때문에 죽임을 당하셨고, 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살아나셨습니다.

     

    [ NIV ] Romans 4

    1. What then shall we say that Abraham, our forefather, discovered in this matter?
    2. If, in fact, Abraham was justified by works, he had something to boast about--but not before God.
    3. What does the Scripture say? "Abraham believed God, and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4. Now when a man works, his wages are not credited to him as a gift, but as an obligation.
    5. However, to the man who does not work but trusts God who justifies the wicked, his faith is credited as righteousness.
    6. David says the same thing when he speaks of the blessedness of the man to whom God credits righteousness apart from works:
    7. "Blessed are they whose transgressions are forgiven, whose sins are covered.
    8. Blessed is the man whose sin the Lord will never count against him."
    9. Is this blessedness only for the circumcised, or also for the uncircumcised? We have been saying that Abraham's faith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10. Under what circumstances was it credited? Was it after he was circumcised, or before? It was not after, but before!
    11. And he received the sign of circumcision, a seal of the righteousness that he had by faith while he was still uncircumcised. So then, he is the father of all who believe but have not been circumcised, in order that righteousness might be credited to them.
    12. And he is also the father of the circumcised who not only are circumcised but who also walk in the footsteps of the faith that our father Abraham had before he was circumcised.
    13. It was not through law that Abraham and his offspring received the promise that he would be heir of the world, but through the righteousness that comes by faith.
    14. For if those who live by law are heirs, faith has no value and the promise is worthless,
    15. because law brings wrath. And where there is no law there is no transgression.
    16. Therefore, the promise comes by faith, so that it may be by grace and may be guaranteed to all Abraham's offspring--not only to those who are of the law but also to those who are of the faith of Abraham. He is the father of us all.
    17. As it is written: "I have made you a father of many nations." He is our father in the sight of God, in whom he believed--the God who gives life to the dead and calls things that are not as though they were.
    18. Against all hope, Abraham in hope believed and so became the father of many nations, just as it had been said to him, "So shall your offspring be."
    19. Without weakening in his faith, he faced the fact that his body was as good as dead--since he was about a hundred years old--and that Sarah's womb was also dead.
    20. Yet he did not waver through unbelief regarding the promise of God, but was strengthened in his faith and gave glory to God,
    21. being fully persuaded that God had power to do what he had promised.
    22. This is why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23. The words "it was credited to him" were written not for him alone,
    24. but also for us, to whom God will credit righteousness--for us who believe in him who raised Jesus our Lord from the dead.
    25. He was delivered over to death for our sins and was raised to life for our justification.

     

     

    로마서 4장 요약 정리

    아브라함의 믿음 (1-5절)

    • 아브라함이 행위로써가 아니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음
    •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이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고 인용함
    •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이 은혜임을 강조함

    다윗의 증언 (6-8절)

    • 다윗도 "행위가 아닌 자에게 하나님이 의로 여기신다"고 증언함
    • 죄가 사함 받고 하나님께 인정받는 자가 복이 있다고 말함

    할례받은 자와 할례받지 않은 자 (9-12절)

    • 아브라함이 할례 받기 전에 믿음으로 의로 여겨졌음
    • 할례는 믿음의 의로움에 대한 인치심의 표적임
    • 아브라함이 할례받지 않은 자들의 조상이 되어 그들도 믿음으로 의로움을 받음

    아브라함의 믿음과 약속 (13-25절)

    • 아브라함과 그 후손이 세상을 기업으로 받은 것은 율법 때문이 아니라 믿음의 의로움 때문임
    • 아브라함이 약속의 후사가 된 것은 율법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임
    • 우리도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하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음

    아브라함과 다윗의 예를 들어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는 복음의 진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믿음으로 의로움을 받는 것이 은혜이며, 이는 할례 여부를 초월한 진리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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