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위 목차에서 보고싶은 번역타입을 누르시면 해당 위치로 바로 스크롤 됩니다.
엘리바스는 다시 욥을 비난합니다. 그는 욥이 불의와 죄악을 저질렀다고 단정 짓고, 그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를 벌하신다고 주장합니다. 엘리바스는 욥이 가난한 자들을 착취했다고 비난하며, 그가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그는 욥에게 하나님께 구하고 그분께 돌아오라고 강력히 권유합니다. 이 장은 욥의 친구들이 여전히 전통적인 신학에 집착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욥기 22장: 엘리바스의 세 번째 말
[ 개역개정 ] 욥기 22장
-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여 이르되
- 사람이 어찌 하나님께 유익하게 하겠느냐 지혜로운 자도 자기에게 유익할 따름이니라
- 네가 의로운들 전능자에게 무슨 기쁨이 있겠으며 네 행위가 온전한들 그에게 무슨 이익이 되겠느냐
- 하나님이 너를 책망하시며 너를 심문하심이 너의 경건함 때문이냐
- 네 악이 크지 아니하냐 네 죄악이 끝이 없느니라
- 까닭 없이 형제를 볼모로 잡으며 헐벗은 자의 의복을 벗기며
- 목마른 자에게 물을 마시게 하지 아니하며 주린 자에게 음식을 주지 아니하였구나
- 권세 있는 자는 토지를 얻고 존귀한 자는 거기에서 사는구나
- 너는 과부를 빈손으로 돌려보내며 고아의 팔을 꺾는구나
- 그러므로 올무들이 너를 둘러 있고 두려움이 갑자기 너를 엄습하며
- 어둠이 너로 하여금 보지 못하게 하고 홍수가 너를 덮느니라
- 하나님은 높은 하늘에 계시지 아니하냐 보라 우두머리 별이 얼마나 높은가
- 그러나 네 말은 하나님이 무엇을 아시며 흑암 중에서 어찌 심판하실 수 있으랴
- 빽빽한 구름이 그를 가린즉 그가 보지 못하시고 둥근 하늘을 거니실 뿐이라 하는구나
- 네가 악인이 밟던 옛적 길을 지키려느냐
- 그들은 때가 이르기 전에 끊겨 버렸고 그들의 터는 강물로 말미암아 함몰되었느니라
- 그들이 하나님께 말하기를 우리를 떠나소서 하며 또 말하기를 전능자가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실 수 있으랴 하였으나
- 하나님이 좋은 것으로 그들의 집에 채우셨느니라 악인의 계획은 나에게서 머니라
- 의인은 보고 기뻐하고 죄 없는 자는 그들을 비웃기를
- 우리의 원수가 망하였고 그들의 남은 것을 불이 삼켰느니라 하리라
- 너는 하나님과 화목하고 평안하라 그리하면 복이 네게 임하리라
- 청하건대 너는 하나님의 입에서 교훈을 받고 하나님의 말씀을 네 마음에 두라
- 네가 만일 전능자에게로 돌아가면 네가 지음을 받을 것이며 또 네 장막에서 불의를 멀리 하리라
- 네 보화를 티끌로 여기고 오빌의 금을 계곡의 돌로 여기라
- 그리하면 전능자가 네 보화가 되시며 네게 고귀한 은이 되시리니
- 이에 네가 전능자를 기뻐하여 하나님께로 얼굴을 들 것이라
- 너는 그에게 기도하겠고 그는 들으실 것이며 너의 서원을 네가 갚으리라
- 네가 무엇을 결정하면 이루어질 것이요 네 길에 빛이 비치리라
- 사람들이 너를 낮추거든 너는 교만했노라고 말하라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구원하시리라
- 죄 없는 자가 아니라도 건지시리니 네 손이 깨끗함으로 말미암아 건지심을 받으리라
[ 새번역 ] 욥기 22장
-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였다.
- 사람이 하나님께 무슨 유익을 끼쳐드릴 수 있느냐? 아무리 슬기로운 사람이라고 해도, 그분께 아무런 유익을 끼쳐드릴 수가 없다.
- 네가 올바르다고 하여 그것이 전능하신 분께 무슨 기쁨이 되겠으며, 네 행위가 온전하다고 하여 그것이 그분께 무슨 유익이 되겠느냐?
- 네가 하나님을 경외한 것 때문에, 하나님이 너를 책망하시며, 너를 심판하시겠느냐?
- 오히려 네 죄가 많고, 네 죄악이 끝이 없으니, 그러한 것이 아니냐?
- 네가 까닭 없이 친족의 재산을 압류하고, 옷을 빼앗아 헐벗게 하고,
- 목마른 사람에게 마실 물 한 모금도 주지 않고, 배고픈 사람에게 먹을 것도 주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겠느냐?
- 너는 권세를 이용하여 땅을 차지하고, 지위를 이용하여 이 땅에서 거들먹거리면서 살았다.
- 너는 과부들을 빈 손으로 돌려보내고, 고아들을 혹사하고 학대하였다.
- 그러기에 이제 네가 온갖 올무에 걸려 들고, 공포에 사로잡힌 것이다.
- 어둠이 덮쳐서 네가 앞을 볼 수 없고, 홍수가 너를 뒤덮는 것이다.
- 하나님이 하늘 높은 곳에 계시지 않느냐? 저 공중에 높이 떠 있는 별들까지도, 하나님이 내려다보고 계시지 않느냐?
- 그런데도 너는 "하나님이 무엇을 아시겠으며, 검은 구름 속에 숨어 계시면서 어떻게 우리를 심판하실 수 있겠느냐?
- 짙은 구름에 그가 둘러싸여 어떻게 보실 수 있겠느냐? 다만 하늘에서만 왔다갔다 하실 뿐이겠지!" 하는구나.
- 너는 아직도 옛 길을 고집할 셈이냐? 악한 자들이 걷던 그 길을 고집할 셈이냐?
- 그들은 때가 되기도 전에 사로잡혀 갔고, 그 기초가 무너져서 강물에 떠내려가 버렸다.
- 그런데도 그들은 하나님께 말하기를 "우리를 좀 그냥 내버려 두십시오. 전능하신 분이라고 하여 우리에게 무슨 일을 더 하실 수 있겠습니까?" 하였다.
- 그들의 집에 좋은 것을 가득 채워 주신 분이 바로 하나님이신데도 악한 자들이 그런 생각을 하다니, 나는 이해할 수 없다.
- 그런 악한 자가 형벌을 받을 때에, 의로운 사람이 그것을 보고 기뻐하며, 죄 없는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비웃기를
- "과연 우리 원수는 전멸되고, 남은 재산은 불에 타서 없어졌다" 할 것이다.
- 그러므로 너는 하나님과 화해하고, 하나님을 원수로 여기지 말아라. 그러면 하나님이 너에게 은총을 베푸실 것이다.
- 하나님이 친히 말씀하여 주시는 교훈을 받아들이고, 그의 말씀을 네 마음에 깊이 간직하여라.
- 전능하신 분에게로 겸손하게 돌아가면, 너는 다시 회복될 것이다. 온갖 불의한 것을 네 집 안에서 내버려라.
- 황금도 티끌 위에다가 내버리고, 오빌의 정금도 계곡의 돌바닥 위에 내던져라.
- 그러면 전능하신 분이 네 보물이 되시고, 산더미처럼 쌓이는 은이 되실 것이다.
- 그 때가 되어야 비로소 너는, 전능하신 분을 진정으로 의지하게 되고, 그분만이 네 기쁨의 근원이심을 알게 될 것이다.
- 네가 그분에게 기도를 드리면 들어주실 것이며, 너는 서원한 것을 다 이룰 것이다.
- 하는 일마다 다 잘 되고, 빛이 네가 걷는 길을 비추어 줄 것이다.
- 사람들이 쓰러지거든, 너는 그것이 교만 때문이라고 일러주어라. 하나님은 겸손한 사람을 구원하신다.
- 그분은 죄 없는 사람을 구원하신다. 너도 깨끗하게 되면, 그분께서 구해 주실 것이다.
[ NIV ] Job 22장
- Then Eliphaz the Temanite replied:
- "Can a man be of benefit to God? Can even a wise man benefit him?
- What pleasure would it give the Almighty if you were righteous? What would he gain if your ways were blameless?
- "Is it for your piety that he rebukes you and brings charges against you?
- Is not your wickedness great? Are not your sins endless?
- You demanded security from your brothers for no reason; you stripped men of their clothing, leaving them naked.
- You gave no water to the weary and you withheld food from the hungry,
- though you were a powerful man, owning land-- an honored man, living on it.
- And you sent widows away empty-handed and broke the strength of the fatherless.
- That is why snares are all around you, why sudden peril terrifies you,
- why it is so dark you cannot see, and why a flood of water covers you.
- "Is not God in the heights of heaven? And see how lofty are the highest stars!
- Yet you say, 'What does God know? Does he judge through such darkness?
- Thick clouds veil him, so he does not see us as he goes about in the vaulted heavens.'
- Will you keep to the old path that evil men have trod?
- They were carried off before their time, their foundations washed away by a flood.
- They said to God, 'Leave us alone! What can the Almighty do to us?'
- Yet it was he who filled their houses with good things, so I stand aloof from the counsel of the wicked.
- "The righteous see their ruin and rejoice; the innocent mock them, saying,
- 'Surely our foes are destroyed, and fire devours their wealth.'
- "Submit to God and be at peace with him; in this way prosperity will come to you.
- Accept instruction from his mouth and lay up his words in your heart.
- If you return to the Almighty, you will be restored: If you remove wickedness far from your tent
- and assign your nuggets to the dust, your gold of Ophir to the rocks in the ravines,
- then the Almighty will be your gold, the choicest silver for you.
- Surely then you will find delight in the Almighty and will lift up your face to God.
- You will pray to him, and he will hear you, and you will fulfill your vows.
- What you decide on will be done, and light will shine on your ways.
- When men are brought low and you say, 'Lift them up!' then he will save the downcast.
- He will deliver even one who is not innocent, who will be delivered through the cleanness of your hands."
욥기 22장 요약 정리
엘리바스의 세 번째 변론 시작
-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욥에게 세 번째로 말합니다.
욥의 죄악 비난 (1-11절)
- 엘리바스는 욥의 의로움이 하나님께 아무런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 그는 욥이 큰 악을 행했고 그의 죄악이 끝이 없다고 비난합니다.
- 엘리바스는 욥이 가난한 자들을 학대하고 도움을 거절했다고 구체적으로 비난합니다.
하나님의 전지전능함 강조 (12-20절)
- 엘리바스는 하나님이 높은 하늘에 계시며 모든 것을 보신다고 말합니다.
- 그는 악인들의 길을 하나님이 끊으신다고 주장합니다.
회개 권고 (21-30절)
- 엘리바스는 욥에게 하나님과 화목하고 그분의 말씀을 받으라고 권합니다.
- 그는 욥이 회개하면 회복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 엘리바스는 욥이 돌이키면 기도가 응답되고 그의 길에 빛이 비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엘리바스의 이 변론은 욥의 고난을 그의 죄의 결과로 단정 짓고 있습니다. 그는 전통적인 인과응보 사상에 기반하여 욥의 상황을 해석하려 하지만, 이는 욥의 실제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구약성경-바이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욥기 24장: 욥의 대답 (0) | 2024.10.11 |
---|---|
욥기 23장: 욥의 대답 (0) | 2024.10.11 |
욥기 21장: 욥의 대답 (2) | 2024.10.10 |
욥기 20장: 소발의 두 번째 말 (2) | 2024.10.10 |
욥기 19장: 욥의 대답 (0) | 2024.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