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위 목차에서 보고싶은 번역타입을 누르시면 해당 위치로 바로 스크롤 됩니다.
어려움 가운데 있는 저자가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하는 기도입니다. 저자는 자신을 찾아 해치려는 자들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고 호소합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속히 구해주시고, 자신을 찾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저자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도와주시고 보호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는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분께서 자신의 도움과 구원이 되시기를 고백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지체하지 않고 속히 도와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시편 70편: 다윗의 시로 기념식에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 개역개정 ] 시편 70편
- 하나님이여 나를 건지소서 여호와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
- 나의 영혼을 찾는 자들이 수치와 무안을 당하게 하시며 나의 상함을 기뻐하는 자들이 뒤로 물러가 수모를 당하게 하소서
- 아하, 아하 하는 자들이 자기 수치로 말미암아 뒤로 물러가게 하소서
- 주를 찾는 모든 자들이 주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하시며 주의 구원을 사랑하는 자들이 항상 말하기를 하나님은 위대하시다 하게 하소서
-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니 하나님이여 속히 내게 임하소서 주는 나의 도움이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오니 여호와여 지체하지 마소서
[ 새번역 ] 시편 70편
- 주님, 너그럽게 보시고 나를 건져 주십시오. 주님, 빨리 나를 도와주십시오.
- 내 목숨을 노리는 자들이 수치를 당하게 해주십시오. 내 재난을 기뻐하는 자들이 모두 물러나서 수모를 당하게 해주십시오.
- 깔깔대며 나를 조소하는 자들이 창피를 당하고 물러가게 해주십시오.
- 그러나 주님을 찾는 사람은 누구나 주님 때문에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해주십시오. 주님의 승리를 즐거워하는 모든 사람이 "하나님은 위대하시다" 하고 늘 찬양하게 해주십시오.
- 그러나 불쌍하고 가난한 이 몸, 하나님, 나에게로 빨리 와 주십시오. 주님은 나를 도우시는 분, 나를 건져 주시는 분이십니다. 주님, 지체하지 마십시오.
[ NIV ] Psalms 70편
- Hasten, O God, to save me; O LORD, come quickly to help me.
- May those who seek my life be put to shame and confusion; may all who desire my ruin be turned back in disgrace.
- May those who say to me, "Aha! Aha!" turn back because of their shame.
- But may all who seek you rejoice and be glad in you; may those who love your salvation always say, "Let God be exalted!"
- Yet I am poor and needy; come quickly to me, O God. You are my help and my deliverer; O LORD, do not delay.
시편 70편 요약 정리
다윗이 지은 매우 짧은 시로, 5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의 내용은 시편 40편 13-17절과 매우 유사합니다.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함 (1-3절)
- 다윗은 하나님께 자신을 건져주시고 속히 도와주시기를 간구합니다.
- 이는 그의 영혼을 찾는 자들이 수치를 당하고 부끄러움을 당하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 그는 자신을 해치려 하는 자들에게 "수치를 당하고 부끄러움을 당하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들의 기쁨 (4절)
- 다윗은 하나님을 찾는 모든 자들이 주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기를 소원합니다.
- 그는 하나님의 구원을 사모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을 항상 높이라"고 권면합니다.
하나님께 재촉하여 간구함 (5절)
- 마지막 절에서 다윗은 다시 한번 하나님께 자신을 도와주시기를 재촉하여 간구합니다.
- 그는 하나님을 "나의 도움, 나의 구원자"라고 고백하며 기도를 마칩니다.
다윗이 극심한 위기 상황에서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하는 짧은 기도의 시입니다. 그는 자신을 해치려는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구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들의 기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시편 70편에 대한 묵상
시편 70편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는 예수인의 기도를 담은 시입니다. 시인은 자신의 상황을 하나님께 전하며, 하나님의 구원과 보호를 구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하나님이 자신을 구원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시인은 상황이 매우 어려워서, 구원받지 못할 것처럼 느껴질 때, 하나님의 빠른 구원을 간절히 구합니다. 그는 자신을 억압하고 공격하는 자들로부터 구원을 기도합니다. 하나님이 자신을 구원하시면 자신의 삶이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하나님의 구원의 기쁨을 보게 될 것임을 노래합니다.
시인은 또한 하나님의 인도와 지원이 언제나 있음을 인식하며, 자신의 삶을 그분에게 맡기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시인은 자신이 겪는 시련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하나님을 믿으며, 그분께서 언제나 구원을 손쉽게 행하시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시편 70편은 한 순간에 상황이 나빠지는 등, 어려움을 겪는 모든 예수인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분의 구원을 믿으면서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전하는 시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좌절하지 않고 그분을 의지하며 기도하고 찬양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