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바이블 / / 2024. 5. 24. 23:13

로마서 7장, 혼인 관계로 비유한 율법과 죄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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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울은 율법의 본질과 인간의 죄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율법 자체는 선하지만, 죄성 때문에 율법이 오히려 죄를 깨닫게 합니다. 바울 자신도 육신에 거하는 죄의 법과 싸웠습니다.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따르지만, 지체로는 죄의 법에 매여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유를 발견했습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와 사망의 법에서 벗어나게 하셨습니다.

     

    로마서 7장
    로마서 7장

    로마서 7장: 혼인 관계로 비유한 율법과 죄

     

     

    [ 개역개정 ] 로마서 7장

    1. 형제들아 내가 법 아는 자들에게 말하노니 너희는 그 법이 사람이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
    2. 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인 바 되나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어나느니라
    3. 그러므로 만일 그 남편 생전에 다른 남자에게 가면 음녀라 그러나 만일 남편이 죽으면 그 법에서 자유롭게 되나니 다른 남자에게 갈지라도 음녀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4.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
    5.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6.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7.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8.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온갖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라
    9. 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10.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1.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13.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 되게 하려 함이라
    14.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에 팔렸도다
    15. 내가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노니 곧 내가 원하는 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행함이라
    16.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행하면 내가 이로써 율법이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17. 이제는 그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18.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19.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도다
    20.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22.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나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2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 새번역 ] 로마서 7장

    1. 형제자매 여러분, 나는 율법을 아는 사람들에게 말을 합니다. 율법은, 사람이 살아 있는 동안에만 그 사람을 지배한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2. 결혼한 여자는, 그 남편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법으로 남편에게 매여 있으나,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풀려납니다.
    3. 그러므로 남편이 살아 있는 동안에 그 여자가 다른 남자에게로 가면, 그 여자는 간음한 여자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그러나 남편이 죽으면 그 법에서 해방되는 것이므로, 다른 남자에게로 갈지라도 간음한 여자가 되지 않습니다.
    4. 나의 형제자매 여러분, 그러므로 여러분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해서는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다른 분, 곧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신 그분에게 속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함입니다.
    5. 이전에 우리가 육신을 따라 살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죄의 욕정이 우리 몸의 지체 안에서 작용해서, 죽음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습니다.
    6. 그러나 지금은, 우리를 옭아맸던 것에 대하여 죽어서, 율법에서 풀려났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문자에 얽매인 낡은 정신으로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성령이 주시는 새 정신으로 하나님을 섬깁니다.
    7. 그러면 우리가 무엇이라고 말을 하겠습니까? 율법이 죄입니까? 그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율법에 비추어 보지 않았다면, 나는 죄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율법에 "탐 내지 말아라" 하지 않았다면, 나는 탐심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8. 그러나 죄는 이 계명을 통하여 틈을 타서, 내 속에서 온갖 탐욕을 일으켰습니다. 율법이 없으면 죄는 죽은 것입니다.
    9. 전에는 율법이 없어서 내가 살아 있었는데, 계명이 들어오니까 죄는 살아나고,
    10. 나는 죽었습니다. 그래서 나를 생명으로 인도해야 할 그 계명이, 도리어 나를 죽음으로 인도한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11. 죄가 그 계명을 통하여 틈을 타서 나를 속이고, 또 그 계명으로 나를 죽였습니다.
    12. 그러므로 율법은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고 의롭고 선한 것입니다.
    13. 그러니 그 선한 것이 나에게 죽음을 안겨 주었다는 말입니까? 그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죄를 죄로 드러나게 하려고, 죄가 그 선한 것을 방편으로 하여 나에게 죽음을 일으켰습니다. 그것은 계명을 방편으로 하여 죄를 극도로 죄답게 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14. 우리는 율법이 신령한 것인 줄 압니다. 그러나 나는 육정에 매인 존재로서, 죄 아래에 팔린 몸입니다.
    15. 나는 내가 하는 일을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내가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일은 하지 않고, 도리어 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16. 내가 그런 일을 하면서도 그것을 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곧 율법이 선하다는 사실에 동의하는 것입니다.
    17. 그렇다면, 그와 같은 일을 하는 것은 내가 아니라, 내 속에 자리를 잡고 있는 죄입니다.
    18. 나는 내 속에 곧 내 육신 속에 선한 것이 깃들여 있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나는 선을 행하려는 의지는 있으나, 그것을 실행하지는 않으니 말입니다.
    19. 나는 내가 원하는 선한 일은 하지 않고, 도리어 원하지 않는 악한 일을 합니다.
    20. 내가 해서는 안 되는 것을 하면, 그것을 하는 것은 내가 아니라, 내 속에 자리를 잡고 있는 죄입니다.
    21. 여기에서 나는 법칙 하나를 발견하였습니다. 곧 나는 선을 행하려고 하는데, 그러한 나에게 악이 붙어 있다는 것입니다.
    22. 나는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나,
    23. 내 지체에는 다른 법이 있어서 내 마음의 법과 맞서서 싸우며, 내 지체에 있는 죄의 법에 나를 포로로 만드는 것을 봅니다.
    24. 아, 나는 비참한 사람입니다. 누가 이 죽음의 몸에서 나를 건져 주겠습니까?
    2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를 건져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니 나 자신은,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섬기고,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고 있습니다.

     

    [ NIV ] Romans 7

    1. Do you not know, brothers--for I am speaking to men who know the law--that the law has authority over a man only as long as he lives?
    2. For example, by law a married woman is bound to her husband as long as he is alive, but if her husband dies, she is released from the law of marriage.
    3. So then, if she marries another man while her husband is still alive, she is called an adulteress. But if her husband dies, she is released from that law and is not an adulteress, even though she marries another man.
    4. So, my brothers, you also died to the law through the body of Christ, that you might belong to another, to him who was raised from the dead, in order that we might bear fruit to God.
    5. For when we were controlled by the sinful nature, the sinful passions aroused by the law were at work in our bodies, so that we bore fruit for death.
    6. But now, by dying to what once bound us, we have been released from the law so that we serve in the new way of the Spirit, and not in the old way of the written code.
    7. What shall we say, then? Is the law sin? Certainly not! Indeed I would not have known what sin was except through the law. For I would not have known what coveting really was if the law had not said, "Do not covet."
    8. But sin, seizing the opportunity afforded by the commandment, produced in me every kind of covetous desire. For apart from law, sin is dead.
    9. Once I was alive apart from law; but when the commandment came, sin sprang to life and I died.
    10. I found that the very commandment that was intended to bring life actually brought death.
    11. For sin, seizing the opportunity afforded by the commandment, deceived me, and through the commandment put me to death.
    12. So then, the law is holy, and the commandment is holy, righteous and good.
    13. Did that which is good, then, become death to me? By no means! But in order that sin might be recognized as sin, it produced death in me through what was good, so that through the commandment sin might become utterly sinful.
    14. We know that the law is spiritual; but I am unspiritual, sold as a slave to sin.
    15. I do not understand what I do. For what I want to do I do not do, but what I hate I do.
    16. And if I do what I do not want to do, I agree that the law is good.
    17. As it is, it is no longer I myself who do it, but it is sin living in me.
    18. I know that nothing good lives in me, that is, in my sinful nature. For I have the desire to do what is good, but I cannot carry it out.
    19. For what I do is not the good I want to do; no, the evil I do not want to do--this I keep on doing.
    20. Now if I do what I do not want to do, it is no longer I who do it, but it is sin living in me that does it.
    21. So I find this law at work: When I want to do good, evil is right there with me.
    22. For in my inner being I delight in God's law;
    23. but I see another law at work in the members of my body, waging war against the law of my mind and making me a prisoner of the law of sin at work within my members.
    24. What a wretched man I am! Who will rescue me from this body of death?
    25. Thanks be to God--through Jesus Christ our Lord! So then, I myself in my mind am a slave to God's law, but in the sinful nature a slave to the law of sin.

     

     

    로마서 7장 요약 정리

    율법과 죄에 대한 비유 (1-6절)

    • 사람은 살아 있을 동안만 율법에 매여 있음을 혼인 관계로 비유함
    •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율법에 대하여 죽은 자가 되었으니 이는 우리가 새 영으로 섬기게 하려 함임
    • 우리가 옛 율법에 매이지 않고 새 영으로 섬기게 된 것은 그리스도의 은혜임

    율법과 죄의 관계 (7-13절)

    • 율법이 죄를 보이게 하였으나 율법 자체는 거룩하고 의로움
    • 죄가 기회를 얻어 율법을 빙자하여 사람을 속이고 죽이려 함
    • 율법은 영적이나 사람은 육신에 속하여 죄에 팔렸음

    육신과 영의 싸움 (14-25절)

    • 육신에 속한 사람은 선을 행하기를 원하나 죄가 거하여 악을 행함
    •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율법을 기쁘게 따르나 몸으로는 죄의 율법에 매여 있음
    • 이 육신의 죄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는 탄식
    •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함

    율법과 죄의 관계, 그리고 육신과 영의 싸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율법 자체는 거룩하지만 죄가 기회를 얻어 사람을 속이고 죽이려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육신에 속한 사람은 선을 행하기를 원하나 죄 때문에 실패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해답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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